-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한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 8.11일 시작
금융위원회와 행정안전부는 부처 간 협업을 통해 8월 11일부터 '공공 마이데이터 활용 맞춤형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서민금융진흥원(서금원)과 신용회복위원회(신복위)의 지원 제도가 더욱 정교하고 다양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 서비스는 고객이 금융 상담을 받는 과정에서 필요한 고용 및 복지 정책을 상황에 맞게 연계해주는 것으로, 연계 정확도를 높이고 상담 시간을 단축하며 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서비스는 행정안전부가 제공하는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의 공공정보 21종을 우선 분석함으로써, 기존에 상담 직원이 고객의 주관적인 진술에만 의존하던 한계를 극복했다. 정보 보유기관으로부터 직접 확보한 객관적인 정보에 근거하여 복합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고용·복지 분야로 연계된 후 실제로 지원 대상자로 선정될 가능성이 크게 높아진다. 또한, 상담 직원이 21종의 정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어 상담 시간이 기존 약 30분에서 5~10분으로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어 고객의 편의가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또한,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인해 지원 제도를 알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했던 사각지대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21종의 정보 분석을 통해 고객이 놓치고 있었던 지원 정책까지 자동으로 추천되기 때문이다. 아울러, 복합지원 대상자 선별 기준이 표준화되어 고객이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상담을 받든 동일하고 양질의 맞춤형 복합지원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된다. 이는 서비스의 신뢰성과 일관성을 높이는 중요한 변화이다.
금융위원회와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12월 '복합지원 1주년 성과 점검 및 고도화 방안'을 통해 공공 마이데이터 활용 복합지원 도입을 발표한 이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도입 시기를 올해 7월로 앞당기는 등 신속하게 준비해왔다. 관계 기관은 앞으로도 타 부처와의 협업을 통해 신규 복합지원 연계 분야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대하여 서비스 활용도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한편, 8월 27일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직접 방문해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과 상담 직원의 의견을 청취하고 추가 개선 사항을 발굴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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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우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