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인구감소대응 기본계획 최종보고회


경남 산청군은 지난 22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산청군 인구감소대응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최종용역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2022~2026년 인구 기본계획과 2023년 인구 시행계획에 대한 최종용역 결과 보고를 위해 마련됐다.

보고회에는 이승화 산청군수를 비롯해 부서 실·과장, 담당공무원, 용역사(즐거운도시연구소, 대표 정수경)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용역 결과 인구변동과 인구감소 원인 해결을 위해서는 일자리와 소득창출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의료서비스 확충, 주택 및 주거 여건 개선도 인구문제 해결에 우선시 돼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년 유입이 적은 이유로 일자리 창출이 손꼽히면서 인구감소 해결을 위해서는 일자리 문제에 대한 집중적인 고민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산청군은 이번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별 특성에 맞는 사업을 발굴·추진해 일자리 및 소득창출을 이뤄낸다는 방침이다.

산청읍과 금서면은 관공서와 농공단지가 집중돼 있는 기반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며 북부생활권인 생초면, 오부면, 차황면은 스포츠, 자연, 친환경 관련 사업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또 신등면, 신안면, 생비량면, 단성면은 넓은 들판을 활용한 농업육성을 통해 귀농·귀촌 사업에 중점을 두고 투자할 계획이다.

지리산 권역인 삼장면, 시천면, 단성면 일부 지역은 지리산관광과 곶감사업 육성으로 소득창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군은 기본계획사업 43개과 2023년도 시행계획사업 10개를 지정한 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과 연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산청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비전과 전략을 마련해 주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해 나갈 것"이라며 "산청 어느 지역에 살든 고장의 특성을 살려 문화, 교육, 일자리 등이 충족될 수 있도록 사업에 박차를 가해 인구문제 해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해 72억 원, 2023년 96억 원 등 총 168억 원의 지방소멸대응기금 기초계정을 확보했다.

올해 1월부터 4월까지는 경남도내에서는 유일하게 매월 인구가 증가하는 등 성과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연합국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사랑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