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서구, 조선대와 상생 파트너 되다


광주광역시 서구와 조선대학교가 17일 '글로컬대학30' 추진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김이강 서구청장과 민영돈 조선대 총장은 이날 오전 조선대 총장실에서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글로컬대학30'은 교육부가 지역과 대학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교육부는 올해 비수도권 대학 중 경쟁력을 갖춘 10개 대학을 우선 선정할 계획이다.

이에 서구와 조선대는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상생발전을 위한 중장기적 전략을 수립하기로 약속했다. 조선대는 대학과 지역사회 간 벽을 허물고 지역산업과 연계한 인재양성·연구·창업 등 교육혁신과 교수학습 다변화,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전환으로 지역 주민의 평생 성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서구는 행정·재정적 지원과 함께 대학 졸업생의 지역 정착을 위한 일자리 창출 및 여건 조성에 앞장서기로 했다.

특히 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관내에 대학이 없는 서구는 역발상으로 '세상에서 가장 큰 대학(세큰대)' 개념을 도입,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평생학습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자치구에서 '대학'이라는 개념을 도입해 마을활동가 등을 양성하기 위한 학사과정-기획자과정-전문가과정 등을 자체 운영하고 있는 것.

서구는 앞으로 조선대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주민들의 생애단계별 역량개발 교육자원을 공유하면서 평생학습의 패러다임 전환을 꾀할 계획이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대학이 공간적 한계를 뛰어넘어 지역사회와 함께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서구가 앞장서 나갈 것이다"며 "대학 교육을 주민 평생학습과 연계해 지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관심갖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민영돈 조선대 총장은 "지역민들의 손으로 건립한 조선대는 높은 담도, 답답한 교문도 없는 열린대학이다"며 "서구와의 협력을 시작으로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월 서구는 조선대 LINC3.0사업단과 협약을 체결하고 18개 동의 특성을 반영한 BI(Brand Identity) 디자인 제작사업을 함께 진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연합국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