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주거약자 환경 개선 '안심 집수리' 2차 모집


서울 금천구는 서울시 예산을 지원받아 노후주택 주거환경 집수리 공사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안심 집수리 보조사업' 2차 대상자를 모집한다.

지난달 1차 '안심 집수리 보조사업' 대상자 모집에 이어 오는 31일까지 2차 대상자를 모집 중이며, 신청 대상은 10년 이상 된 저층주택 중 동주민센터 추천을 받은 중위소득 70% 이하 주거 취약가구 또는 반지하 주택 거주자다.

주거 취약가구가 거주하는 주택은 공사비의 80%, 최대 1,000만 원을, 주거 취약가구가 아니더라도 반지하 주택의 경우는 공사비의 50%, 최대 600만 원까지 보조금을 지원한다. 주거 취약가구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중증 장애인, 65세 이상 고령자, 다자녀가족,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이 해당된다.

1차 모집 때와 다르게 2차 모집에서는 주거급여 대상자 중 임차급여를 받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도 신청이 가능해지면서 주거취약가구 신청 대상자가 확대됐다.

공사 지원범위는 집 내부 공사이며, 성능개선(단열, 방수 등)뿐만 아니라 안전시설(침수 방지시설, 화재 방재시설)과 편의시설(내부 단차 제거, 안전 손잡이 설치 등) 설치도 포함한다.

신청접수 완료 후 집수리전문관이 현장을 방문해 건물 상태를 점검하는 등 효과적인 공사계획안을 신청인에게 제시하는 공사 컨설팅을 진행한다. 신청인은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시공업체 선정, 견적서 작성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자격요건을 충족한 '중위소득 70% 이하인 주거 취약가구'는 거주지 동주민센터로, '반지하 주택' 거주자는 구청 주거정비과로 신청하면 된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주거 취약가구에 해당하는 주민들을 위해 안전하고 편리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집수리닷컴'사이트의 사업 공고문을 확인하거나, 금천구청 주거정비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연합국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소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