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다이로움 1조원 풀렸다…선순환 효과 톡톡


전국 최고로 인정받은 지역화폐 익산다이로움이 1조원 이상 지역에 풀리면서 골목상권 활성화와 지역경제 선순환 효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다.

특히 다이로움 가입자 1인당 100만원이 넘는 혜택이 제공되면서 시민 생활 안정화에 기여했다.

7일 시에 따르면 지난 1월 말 기준 시민에게 지급된 인센티브와 소비촉진지원금은 총 1천594억원에 달한다. 지급형 화폐로 지급된 정책 수당 450여억원까지 더하면 약 2천38억원이 시민에게 돌아갔다.

총 가입자 수가 20만2천여명인 것을 감안할 때 1인당 평균 100만원이 넘게 혜택이 돌아간 셈이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 선순환 역할을 톡톡히 했다. 다이로움 총 누적 발행액 약 1조2천억원이 지역 상권에 유입되면서 소비를 진작시키고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는 다양한 검증 사례에서도 나타난다. 시가 추진한 다이로움 경제효과 분석 용역 결과 재정투입 대비 4배 이상의 경제효과가 입증됐으며 시민 대상 설문조사에서 시 10대 공감 정책 1위, 시민 정책 만족도 93.2%라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앞으로도 시는 골목상권 활성화와 민생안정을 최우선으로 다양한 혜택은 유지하면서 관련 정책을 고도화해 명실상부한 지역의 대표 경제 정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익산다이로움은 일회성 지원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혜택을 제공하며 민생경제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다"며 "지역의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한 만큼 시민 생활 안정화와 골목상권 활성화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연합국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진우영 기자 다른기사보기